광고
광고
로고

김포시, ‘제1회 다담축제’성황리 막 내려…3만명 찾아

볼거리,놀거리,먹거리 많아 즐거움 선물

박우식 기자 | 기사입력 2023/09/24 [15:24]

김포시, ‘제1회 다담축제’성황리 막 내려…3만명 찾아

볼거리,놀거리,먹거리 많아 즐거움 선물

박우식 기자 | 입력 : 2023/09/24 [15:24]

 

김포아트빌리지에서 펼쳐진 1회 다담축제가 지난 23일 시민 3만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다담축제는 김포예술제김포통진두레놀이 12마당 시연한가위 추석축제 한 자리에 담아내 올해 첫 선을 보인 통합축제로오전 10시부터 김포아트빌리지 일원 곳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개최돼 방문객들은 어디서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다.

 

축제는 다양한 볼거리놀거리먹거리즐길 거리를 가득 담아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들이 가을의 풍성함을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추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그네타기짚신던지기 등 민속놀이 체험과 농촌의 정겨움과 쌀의 중함을 느낄 수 있는 전통 가마솥 밥짓기 대회, 그리고 다양한 장르로 구성된 지역예술인단체예총협회의 공연과 전시로 시민들에게 잊지 못할 아름다운 9월의 가을밤을 선사했다.

 

◇ 누가 더 맛있게 지었나~’, 김포통진두레놀이 전통 가마솥 밥짓기 대회

전통 가마솥 밥짓기 경연 대회는 김포아트빌리지 잔디광장 옆에서 펼쳐져아이들에게는 전통 농경문화 체험을어른들에게는 옛 밥상의 향수를 자아냈다. 대회는 김포통진두레놀이보존회에서 사전 모집된 15팀이 참가했으며각 참가팀 별 김포금쌀과 조리기구를 제공해 정해진 시간 내에 밥을 짓는 방식으로 운영됐다전기밥솥에 익숙한 아이들은 난생 처음보는 가마솥을 신기해했으며부모님은 걱정반 기대반으로 아이들과 함께 가마솥밥을 지어냈다.

 

특히, ‘대형 비빔밥 만들기는 이 축제에서만 볼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장관이었다이날 축제장을 찾은 시민들은 누구나 영양과 맛을 고루 갖춘 영양 비빔밥을 무료로 시식할 수 있었으며각자 앉은 자리에서 한 그릇씩 뚝딱 해치워 농촌의 정겨움과 김포쌀의 진미를 느낄 수 있었다.

 

오후에는 한해의 벼 추수 과정을 담은 김포통진두레놀이(경기도 무형 유산)의 12마당 시연과 홍성 결성면의 농요와 두레를 옛 모습대로 재현한 홍성결성농요(충청남도 무형유산)의 초청공연이 시민들의 흥을 한껏 돋우며 향토성 짙은 순수한 우리 가락과 농경문화의 매력에 푹 빠질 수 있었다.

 

◇ 22회 김포예술제, ‘시원한 가을밤문화예술 향기가 솔솔~’

올해로 22회를 맞은 김포예술제에서는 김포지역예술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문화적 역량을 뽐내며 관람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지역예술인단체 공연 타악그룹 락 경기민요 선소리산타령과 초청공연을 통해 축제 분위기를 한껏 끌어 올렸으며예총협회의 시낭송사물놀이큰 태평소 등의 공연이 이어져 현장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궜다. 한편전시행사로는 미술협회문인협회의 각양각색의 방패연 작품 250여 점이 전시가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예술제의 분위기를 한껏 돋았다.

 

체험부스에 마련된 다양한 예술체험 프로그램에도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무대 한편에서는 가오리연 만들기캐리커처타로가족사진 촬영비눗방울 등 다양한 체험이 운영됐으며행사장 내 푸드트럭에서는 커피와 음료그리고 닭꼬치소고기불초밥탕후루아이스크림 등의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해 풍성한 볼거리즐길거리와 더불어 먹는 즐거움도 함께 제공했다.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 김포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연주는 아름다운 하모니로 시민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감동이 무대를 선사했으며깊은 가을밤 예술제를 찾은 400여 명의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

 

◇ 추석 한가위오늘만 같아라!’ 한가위 추석 축제

김포문화재단은 추석 명절을 맞아 전통민속놀이 만들기송편 만들기 등의 세시풍속 체험과 40여 개의 다양하고 이색적인 체험 부스를 운영에 주력했다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행사 화폐인 엽전을 얻을 수 있었고획득한 엽전은 먹거리 장터에서 사용돼 시민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하여 행사 몰입도를 높였다.

특히축제의 묘미를 극대화한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으로 남사당놀이는 무대를 중심으로 관람석이 가득 매울 정도로 시민들의 발길을 잡았으며풍물놀이와 줄타기대접돌리기 등 다양하고 흥겨운 묘기를 선보여 관객들은 눈을 떼지 못했다.

 

◇ 안전관리 최우선 … 소방경찰 등 유관기관 협조축제 성공의 밑거름

한편김포시는 방문객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안전 관리에도 철저히 대비했다김포경찰서김포소방서김포우리병원뉴고려병원 등과 협력해 안전사고에 대비할 뿐 아니라해병대전우회모범운전자회의용소방대원자율방범대기동대를 배치해 사고 없는 축제를 이루어냈다축제장 내 각 행사별 총괄부스를 설치·운영하였으며시 단위 안전점검관계자 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수시로 축제장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축제장 안전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했다.

 

김포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시민 여러분의 높은 질서의식과 협조애정 어린 관심 덕분에 성공적이고 안전하게 치룰 수 있었다며 높은 시민의식을 보여준 김포시민과 축제에 적극 협조해주신 자원봉사자유관기관축제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내년 축제에는 더욱 내실 있고 안전한 축제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맛집] 화덕 생선구이, 코다리 한상 그리고 회까지 맛있는 곳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